편집 : 2023.12.8 금 23:50
하우시스, 재개발
> 뉴스 > 뉴스
     
스마트건설 얼라이언스 참여 기업 모집
4월 27일부터 5월 11일까지 참여기업 모집, 5월 2일 설명회 개최
2023년 04월 26일 (수) 13:19:30 편집국 bds@dailybds.com

스마트건설* 생태계를 구성하는 다양한 기업들이 한 자리에 모여 스마트건설에 관한 주요 이슈를 논의하는 첫 걸음이 시작된다.

* 전통적인 건설방식에 첨단기술을 접목하여 디지털 체제로 전환하고, 자동화·지능화 등을 통해 생산성·안전성을 향상시키는 방식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스마트건설 얼라이언스에 참여할 기업27일부터 모집하고, 이와 관련하여 52(), 오후 2에 건설회관에서 얼라이언스 구성계획 등을 알리는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작년 7월에 2030년 건설 전 과정 디지털화·자동화를 목표로 하는 스마트건설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고, 후속조치를 추진 중이나,ICT, 드론, 로봇 등 다양한 분야의 첨단기술이 융복합되는 스마트건설의 특성에도 불구하고, 기존 건설업체첨단기술 개발업체 상호 협력의 장이 부재한 상황이다.

이에, 이번에 구성하게 될 얼라이언스스마트 건설기술의 개발부터 실증, 확산에 이르기까지 관련 기업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이를 토대로 법령제도 정부 정책에 대해 업계 의견을 제시하는 민관 소통채널로 주목받고 있다.

얼라이언스는 스마트 건설기술 주요 활용주체인 대기업부터 중소벤처기업까지 다양한 분야*의 업체들이 참여하여 운영을 주도하고,학계연구원 등이 실효적인 논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 한편, 공공에서도 정책 수립 및 선도사업 추진 등을 지원한다.

* 건설업체 이외에, IT제작플랫폼 업체 등 스마트건설과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분야

얼라이언스 조직은 핵심기술*(6) 단위의 기술위원회, 기술위원회 간 공통이슈를 다루는 특별위원회 및 얼라이언스 운영을 총괄 관리하는 운영위원회로 구성될 예정이다.

* BIM(건설정보모델링,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OSC(탈현장 건설, Off-Site Construction), 건설 자동화, 디지털 센싱, 스마트 안전, 빅데이터플랫폼

(기술위원회) 기술별로 확산 방안을 집중 논의(필요시 분과위 운영)하고, 규제제도 개선 및 애로사항 등도 정부에 건의하는 한편, 선도 프로젝트를 선정하여 우수사례(Best-Practice)도 발굴한다.

(특별위원회) 제도 개선, 비즈니스 모델 개발 등 다수의 기술위원회와 관련된 사항을 논의하고, 기술위원회 수요조사 등을 거쳐 구성된다.

(운영위원회) 기술/특별위원회 운영 및 회원관리 등 얼라이언스를 총괄관리하고, 전문기관인 한국건설기술연구원(스마트건설지원센터)에서
사무국 역할을 수행한다.

한편, 민간 주도의 얼라이언스 취지에 맞게 대형 건설사(시공능력평가 상위 6개사)위원장을 맡아 기술위원회를 리딩하고, 기술별로 관련협회/학회 등이 간사를 맡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구 분

BIM

OSC

건설 자동화

디지털 센싱

스마트 안전

빅데이터플랫폼

위원장

DL이앤씨

GS건설

삼성물산

대우건설

포스코이앤씨

현대건설

간사

빌딩스마트 협회

철강협회

(모듈러건축위원회)

건설자동화
로보틱스학회

건설관리학회

(건설IT 위원회)

스마트건설

안전협회

KISCON

스마트건설 얼라이언스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511()까지 모집공고문에 첨부된 신청서전자우편을 통해 제출할 수 있으며, 공고문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누리(http://kict.re.kr, 팝업창 클릭)에서 확인할 수 있.

신청 접수가 마감된 이후에는 운영위원회에서 신청제외* 대상에의 해당여부 등을 심사하고, 최종결과는 기업들에게 별도로 통보할 예정이다.

  * 세금 체납, 정부 사업에 참여제한 받는 경우 등 공고문에 명시된 제외사유

  < 문의 및 접수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스마트건설지원센터 >

담당자

전화번호

E-mail

비 고

이윤성 수석연구원

031-910-0322

smartcon@kict.re.kr

문의 및 접수처

권영삼 전임연구원

031-910-0750

보다 자세한 사항은 52() 개최되는 설명회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설명회는 얼라이언스 개요, 기술위원회별 운영방향()에 대한 설명 이후 질의응답 등의 순서로 진행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김규철 기술안전정책관스마트건설은 건설산업의 생산성, 안전 등을 혁신하기 위해 건설산업이 나아가야 할 미래 방향으로, 이번에 구성될 민간 주도의 얼라이언스는 스마트건설 확산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면서,공공에서도 얼라어이언스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적극 지원할 예정인 만큼, 관련 기업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대한다고 밝혔다.